뮤지컬 라흐마니노프의 인물들 ④ 니콜라이 달
자료1

니콜라이 블라디미로비치 달 (1860~1939)

Николай Владимирович Даль, Nikolai Vladimirovich Dahl




1. 생애


1860년 우크라이나 헤르손에서 태어났고 1887년 모스크바 대학을 졸업했다. 최면요법을 처음 시작한 샤르코의 가르침을 받으며 프랑스에서 유학했다. 전문 분야는 신경학, 정신 의학, 심리학으로, 음악에도 관심이 있었으며 유능한 아마추어 비올라 연주자였다.

1925년 러시아에서 이민하여 레바논의 베이루트에 정착했다. 그는 베이루트 아메리칸 대학교의 오케스트라에서 비올라를 연주했다.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2번이 공연되기도 했는데, 관객은 이 곡이 오케스트라 비올라 섹션의 달 박사에게 헌정되었다는 것을 안내받았고, 그들은 달에게 일어나 활을 들어 올릴 것을 요청했다. 1939년 베이루트에서 사망했다.



2. 라흐마니노프의 실패와 우울증


교향곡 1번이 실패한 이후, 라흐마니노프는 “(실패나 비판에)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고 말했지만, 그는 우울증에 걸렸다. 그는 후에 이때를 회자하면서 "마치 뇌졸중에 걸린 환자가 오랫동안 마비되어 있다가 손과 뇌를 쓰는 방법을 완전히 잊어버린 사람 같았다" 고 표현했다. 이후 라흐마니노프는 런던에서 오페라로 짧은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사촌인 나탈리아 알렉산드로브나 사티나와의 결혼이 그녀의 부모와 러시아 정교회에 의해 반대당하면서, 우울증은 더욱 심각해졌다.


1899년, 우울증이 한창 악화되었을 때, 라흐마니노프는 반복적으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반드시 일해야만 해요. 당신이 생각하기에 내가 스스로 만족하는 것 같나요? 일, 나는 매일 일을 해요.”



3. 최면 치료


1900년, 라흐마니노프는 지나친 비관 때문에 작곡이 거의 불가능해졌다. 그의 가족과 친구들은 전문적인 도움을 청하기로 결심했고, 라흐마니노프도 저항 없이 동의했다. 1월에 그는 의사이자 아마추어 연주자인 니콜라이 달과 함께 3개월간의 최면요법과 심리 요법을 시작했다. 


달은 라흐마니노프의 수면 패턴을 돕고, 하루 동안의 기분과 식욕을 개선하고, 작곡하려는 욕구를 재탄생시키기 위해 세션을 구성했다. 그는 이 말을 끊임없이 라흐마니노프에게 반복했다고 한다.


당신은 당신의 피아노 협주곡을 쓸 것입니다… 당신은 아주 잘 해낼 거예요. 협주곡은 정말 훌륭한 곡이 될 것입니다.


라흐마니노프는 달과의 치료를 이렇게 회상했다.


놀랍게 들릴지 몰라도, 이 치료는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초여름 즈음에 나는 작곡을 다시 시작했다. 이 치료는 새로운 음악적 아이디어를 내 안에서 들끓게 했다.


라흐마니노프는 주변 사람들의 지원을 받으면서 작곡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우울증을 극복하고 그가 첫 번째로 완성한 작품인 피아노 협주곡 2번은 달에게 헌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