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라흐마니노프의 인물들 ② 쯔베레프
자료1

니콜라이 세르게예비치 쯔베레프 (1832 ~ 1893)

Николай Серге́евич Зве́рев, Nikolai Sergeyevich Zverev




1. 생애


1832년 러시아 볼로콜람스크에서 태어났다. 모스크바 주립 대학교에 입학하여 수학과 물리학을 공부하면서 알렉산더 뒤뷔크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막대한 유산을 상속받았기 때문에 졸업은 하지 않았고, 공무원이 되기 위해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이사했다. 그곳에 있는 동안 아돌프 폰 헨셀트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헨셀트는 연습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이는 쯔베레프가 자신의 학생들에게 요구한 엄격한 교육 방식의 기초가 되었다. 공무원 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뒤뷔크에게 설득당하면서, 그는 1867년 모스크바로 돌아와 개인 교사가 되었다. 1870년, 니콜라이 루빈스타인이 그에게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가르칠 것을 제안했고, 쯔베레프는 이 제안을 받아들였다. 그는 차이코프스키와 함께 수학하기도 했다. 쯔베레프는 결혼하지 않았고, 동성애자였을지도 모른다는 가설이 제기되었다. 1893년 61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2. 교육 방식


쯔베레프의 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오디션을 봐야 했다. 받아들여지면, 그들은 쯔베레프의 집으로 이사했다. 쯔베레프는 그의 학생들에게 엄격한 방침을 적용했지만, 콘서트와 극장 등에 데려가는 등 그들에게 도시의 문화생활을 즐기게 해 주기도 했다.


쯔베레프는 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요구했다. 한 주 동안, 그의 학생들은 수없이 많은 시간 동안 연습해야만 했다. 하지만 일요일이 되면, 그들은 휴식 시간을 가졌고, 쯔베레프는 집을 개방했다. 점심과 저녁 동안 그는 모스크바 전역의 저명한 인사들을 초대했다. 그 중에는 차이코프스키, 루빈스타인, 실로티와 다른 음악가, 배우, 법률가, 그리고 교수 등이 있었다. 이 모임 동안, 그는 예시를 통해 설명할 때 외에는 그 누구에게도 피아노를 만지는 걸 허락하지 않았는데, 이 모임은 그의 학생들을 위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3. 쯔베레프와 라흐마니노프


1885년[각주:1], 피아노 레슨을 받고 모스크바 음악원에 입학하기 위해 12세의 라흐마니노프는 쯔베레프의 집으로 이사했다. 쯔베레프는 이 어린 연주자에게 큰 감명을 받았다. 쯔베레프의 제자로써 라흐마니노프보다 큰 혜택을 받은 사람은 없었으며, 그의 교육 방식은 라흐마니노프를 엄격하고 성실한 연주자로 변화시켰다.


라흐마니노프는 그를 이렇게 회상했다.


나는 무거운 마음과 불길한 예감을 안고 쯔베레프의 집으로 들어갔다. 나는 그의 거리낌 없는 혹독함과 잔혹함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왔다. 물론 우리는 그것을 목격할 수 있었다. 쯔베레프는 한 성질 하는 사람이었고, 누군가가 그 사람 앞에서 주먹질을 하거나, 범죄자를 향해 무언가를 던지거나 욕설을 하더라도 그 옆에서 점심을 태연히 먹을 수 있는 사람이었다. 나는 서너 번 그의 비난의 대상이 되었었다.그러나 그의 엄격하고 심한 태도에 관한 다른 모든 이야기는 거짓이었다. 그는 드문 지성, 관용과 친절의 사람이었다. 그는 당시 최고의 사람들 사이에서 많은 존경심을 가졌다.정말, 연습이 내 삶으로 들어왔다. 신께서 내가 3시간의 연습을 채우지 못하거나, 혹은 하나의 음표를 완성하지 못한다면 피아노 앞에서 5분 이상 떠나있는 것을 금지하셨다 - 이러한 경우는 그를 미치게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우리의 모든 성취와 근면함은 보상받았다. 그는 우리에게 많은 관심을 가졌으며, 그의 제자들과 함께 다양한 연주회에 참가했다. 내가 연주를 마치자 쯔베레프는 이렇게 말했다: “누군가가 피아노를 연주한다면 바로 이렇게 연주해야 한다!”그는 그의 제자들에게 꽤 열정적이었다. 그는 우리에게 한 푼의 레슨비도 받지 않았다. 레슨으로써나, 하숙생으로써나 모두(어쨌든 우리는 그의 집에서 살았으니까). 그는 우리에게 최고의 옷을 입혔고, 우리는 모스크바 극장 최고의 좌석을 절대 놓치는 법이 없었다. 물론, 최고의 연주회를 그냥 지나가는 법도 없었다. 우리는 유명한 안톤 루빈슈타인의 연주회를 관람했고, 그것은 정말 행운이었다.쯔베레프는 우리를 피아니스트로 키우는 데 한계를 두지 않았다. 그는 우리에게 줄 수 있는 최고를 제공했다. 그는 우리가 읽는 모든 종류의 것들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대위법과 화성법을 공부하며, 라흐마니노프는 자신이 작곡을 사랑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16살에, 그는 작곡가가 되고 싶은 자신의 열망을 드러냈다. 이는 쯔베레프와의 심각한 갈등으로 이어졌는데, 쯔베레프는 그가 피아노 연주에만 집중하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쯔베레프는 분노로 인해 라흐마니노프와 말하는 것조차 거부했고, 라흐마니노프는 쯔베레프의 집을 나와야만 했다.


-

  1. 라흐마니노프의 누나 옐레나가 죽은 해와 같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