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라흐마니노프의 인물들 ③ 차이코프스키
자료1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 (1840~1893)

Пётр Ильич Чайкoвский, Pjotr Iljitš Tšaikovski 




차이코프스키는 라흐마니노프의 초기 음악관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라흐마니노프는 누나였던 옐레나로부터 차이코프스키를 처음 소개받았다. 라흐마니노프는 그때 당시를 이렇게 회상하고 있다.


그 당시 우리는 내 삶에 큰 영향을 미친 차이코프스키가 점점 유명세를 얻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다.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의 세계를 소개해 준 건 나의 누나였다.


라흐마니노프가 처음 차이코프스키를 만난 것은 갓 12살이 지나고 나서였다. 그리고 그 이후 그는 종종 그의 스승이었던 즈베레프에게 대들었다. 즈베레프와 차이코프스키는 좋은 친구였지만, 라흐마니노프를 소개해준 이후로 사이가 틀어졌다. 물론, 라흐마니노프를 먼저 차이코프스키에게 소개시켜준 것은 즈베레프였다. 그는 라흐마니노프의 독특한 음악적 재능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가 처음 모스크바 음악원 시험을 위해 라흐마니노프를 만났을 때, 차이코프스키는 “그에게는 위대한 미래가 보인다”고 말했다.


모스크바 음악원에서의 차이코프스키의 시험에서, 라흐마니노프는 아주 전설적인 점수를 받게 된다. 5점 만점의 시험에서 5점을 받았을 뿐 아니라, 다른 많은 과목들도 4점 이상을 받았기 때문이다. 곧 라흐마니노프는 그가 작업한 모든 곡들을 차이코프스키에게 보내기에 이른다. 차이코프스키의 “잠자는 숲속의 미녀”를 편곡한 것도 라흐마니노프였지만, 차이코프스키는 라흐마니노프의 작품에 실망했다. 실로티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설명했듯이, 그는 이 편곡이 “용기와 독창성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느꼈다. 어쨌든 라흐마니노프의 “잠자는 숲속의 미녀” 피아노 2중주 편곡은 1891년 시연되었다. 차이코프스키가 라흐마니노프의 초기 작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는지, 아니면 모든 것을 들을 기회가 있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후 라흐마니노프는 모스크바 음악원 졸업 작품으로 오페라 “알레코”를 만들었다. 그는 19일 만에 오페라를 완성했고, 심사위원회는 그에게 금메달을 수여하기로 결정했다(라흐마니노프는 역대 세 번째 금메달 수여자였다). 라흐마니노프의 회고록에 따르면, 다음 시즌에 볼쇼이 극장에서 “알레코”를 상영해야 한다고 권고한 사람이 바로 차이코프스키였다. 이 작품은 차이코프스키에게 감사하는 의미로 쓰였으며, 곧바로 러시아 볼쇼이 극장에서 1893년[각주:1] 봄에 시연되었다. 차이코프스키는 거의 박스석에서 떨어지다시피 할 정도로 격렬한 박수를 보냈다고 한다.


1892년, 도시의 신문 중 하나가 차이코프스키와 인터뷰를 했다. 그는 5년쯤 더 작곡을 할 수 있기를 바랐지만, 자신의 영감이 마르는 것을 느끼고는 은퇴하고 “젊은 사람들을 위해 길을 열겠다”고 말했다. 기자가 그에게 누구를 생각하고 있는지 묻자, 차이코프스키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오늘날 러시아에는 재능 있는 젊은 작곡가가 많다. 여기 상트페테르부르크에는 글라주노프가 있고, 모스크바에는 아렌스키와 다비도프가 있다. 그리고 푸시킨의 시 “집시들”로 훌륭한 오페라를 만들어 낸 라흐마니노프가 있다.


라흐마니노프는 이 인터뷰를 읽었고 며칠 뒤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에 이렇게 주석을 달았다.


차이코프스키는 (이 인터뷰에서) 작곡을 멈추고 젊은 사람들을 위해 길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어. 기자가 그에게 젊고 재능 있는 사람이 있는지 물었을 때, 차이코프스키는 긍정하며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글라주노프, 모스크바의 나와 아렌스키를 언급했지. 이건 날 정말 기쁘게 만들었어. 이분이 날 잊지 않으셨다는 것에 감사해.


차이코프스키가 모스크바를 방문했을 때, 라흐마니노프는 그에게 “피아노를 위한 환상 소품집” 사본을 선물했다. 차이코프스키는 이 중 “프렐류드”와 “멜로디”를 특히 좋아했다. 라흐마니노프는 “엘레지”를 그에게 헌정했다.


-

  1. 쯔베르프가 사망한 해와 같다. [본문으로]